자유게시판

  •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겨울방학 토목기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자
토목공학과를 졸업 하면서 자격증 하나 정도는 챙겨나가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4학년 때 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 해 본 짧은 식견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혹시나 학교선배에게 물어보기 힘들거나 혼자서 공부해보고자 하는 학생들은 읽어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서 작성합니다

우선 토목기사(필기)는 6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용역학 , 측량학 , 수리수문학 ,철근 콘크리트 , 토질역학 , 상하수도공학

시험은 매 해 약 3~4회정도 시행되며 필기->실기 순으로 진행됩니다.

우선 책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서보다는 과년도 기출문제집을 구입하셔서 풀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한0아카데미 노란색 책을 추천합니다.
처음 공부하실 때 우선 과년도에 기출 되었던 문제들을 먼저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개념 먼저 잡고자 들어갔다가 방대한 양에 시작하기도 전에 좌절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문제부터 숭숭 넘기면서 한번 훑어봅니다 보통 문제 바로 밑에 해설이 같이 들어 있는 문제집들이 많은데 그런 문제집이 공부하기에 효과적입니다.

그렇게 1회독을 끝낸 뒤 2회독을 시작 할 때에는 1회독 할 때보다 조금 더 정독을 하고 3회독부터는 모르는 문제에 표시를 해둡니다(체크 or 별)

그러다보면 머릿속에 내용들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될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학생들이 응용역학이나 철근콘크리트에서 많이들 좌절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목기사와 같은 자격증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이건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다 싶은 것들은 문제와 답만 외우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필기는 `객관식`시험이므로 여러분들이 찍던 풀던 답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정 안되겠다 싶으면 그런식으로 외우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 과목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이면 붙기 때문에 자주 나왔던 기출문제들을 많이 봐두는 것이 좋습니다

태블릿피씨나 컴퓨터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CBT라고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과년도 기출문제들이 쫘르륵 나오는데 책으로 약 3~5회독 이상 진행한 수험생들은 cbt로 공부하게 되면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볍게 공부하기 좋습니다 저도 공부할 때 cbt를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필기를 무사히 합격 하고 나면 이제 실기가 남아있는데
실기는 물량산출 + 공정관리 + 토질말따먹기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실기도 책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량산출과 공정관리입니다 이 두개만 가져가셔도 약 30~40점 정도의 점수가 확보 되므로 확실하게 가져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 풀이법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토질말따먹기 같은 경우에는 휴대폰으로 `퀴즐렛`이라는 어플을 다운받으셔서 토목기사 말따먹기라고 검색하시면 거기에도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도서관 가는 시간에 버스 타는 시간에 간단하게 보시면서 복기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이상으로 마무리 하며 제가 했던 방법이 100퍼센트 옳다는 것은 아니고 참고 정도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다면 각자의 방법으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화이팅!
파일
작성자 이세환 (토목환경공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