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HOME
  • 학부안내
  • 학부소개

Division of Human Environmental Design

본 전공은 토목공학과 환경공학의 기초 및 응용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험ㆍ실습ㆍ설계의 연계 통합교육을 통하여 졸업 후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하고 있다. 토목환경공학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졸업생은 각자의 적성과 희망에 맞추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국가 및 지방 연구기관 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ㆍ한국도로공사 등의 정부투자기관, 건설 및 환경관련 회사에 진출하고 있다.

토목환경공학전공은 국가의 기반이 되는 도로, 댐 등의 사회간접시설을 건설하고, 환경오염으로부터 인간과 자연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첨단화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전공은 토목공학과 환경공학의 기초 및 응용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험ㆍ실습ㆍ설계의 연계 통합교육을 통하여 졸업 후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하고 있다. 토목환경공학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졸업생은 각자의 적성과 희망에 맞추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국가 및 지방 연구기관 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ㆍ한국도로공사 등의 정부투자기관, 건설 및 환경관련 회사에 진출하고 있다.

조경도시계획전공은 인간의 정주공간과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활용하여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공간을 계획ㆍ조성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종합실천과학이자 응용학문의 성격을 갖는 조경학과 도시계획학을 기반으로 국토환경을 계획, 설계, 시공,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연과학과 공학 등 기초학문을 습득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갖춘 분석능력의 함양 및 디자인 감각을 개발시키기 위한 실습과정 등을 편성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은 조경ㆍ도시계획 분야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종합 건설업체, 국책 연구기관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건축학•건축공학전공은 우리의 삶을 담는 공간을 아름답고 안전하게 계획하고 만드는 종합학문이다. 1학년 기초건축교육을 통하여 적성과 진로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2학년부터 건축학프로그램(5년제)과 건축공학프로그램(4년제)로 분리하여 전공교육이 이루어진다. 건축학프로그램(5년제)은 건축계획과 설계를 중심으로 사회ㆍ환경ㆍ미학ㆍ기술적인 건축이론을 학습하고, 미래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건축학교육인증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2012년 건축학교육인증 최고등급(5년)을 최초 획득하였고, 2017년 계속인증을 통해 건축학교육인증 최고등급(6년)을 획득하였다. 또한 건축공학프로그램(4년제)은 건축구조, 건축재료 및 시공, 건설관리, 건축환경 및 설비 등 건축실현에 필요한 분야의 심화지식을 바탕으로, 건축물에 요구되는 전문지식 배양을 위해 유기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