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역사문화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46년의 전통을 가진 역사문화학과는 역사와 문화라는 인간생활에 더없이 소중한 학문을 다루고 있다. 인간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살펴보는 학문인만큼, 인간사회와 그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및 박물관학과 고고학 등을 주요 과목으로 이수하게 하고 있으며, 교사가 되기 위한 교직과정도 이수할 수 있다.

더욱이 한국사의 비중 확대라는 최근의 경향에 힘입어 한국사 과정을 보강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에 발맞추어 학예사 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학과 발전과정

역사문화학과는 1971년 3월 사회교육과로 신설되었다. 이후 1976년 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1977년 역사교육과로 전환하여 역사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 교육을 실천하였다.

또한 1994년 교육대학원 역사교육과를 신설하여 보다 전문적인 교사 양성을 위해 힘써왔다. 1997년 역사교육과는 인문대학 사학과로 변경되어 역사교사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사학도를 양성하게 되었다.

2006년 사학과는 역사문화학과로 개칭되어 역사와 문화를 두루 배우는 인문학도들을 배출하였으며, 2012년 학부제에서 독립학과로 변경되었다. 또한 2013년 교육과정을 개편하면서 좀 더 전문적이며 사회 전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