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 HOME
  • 취업
  • 졸업 후 진로

세계를 향해 비상하는 남다른 꿈과 비전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법학은 어디에나 유용한 학문입니다.
법학과를 졸업하면 다양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법조인, 공무원, 금융권에 이르기까지 법률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보다 유리하게 진출하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꾸분히 노력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법률 전문가

법조인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사법시험에 합격한 학생은 판사, 검사, 변호사, 군법무관과 같은 법조인이 될 수 있습니다.
법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행정ㆍ외무고시를 거쳐 고급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어 있다. 공무원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에도 전문자격시험을 거쳐 전문직으로 활동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과목들이 대부분 법학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법학 전공자들이 다른 전공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
현재 법학전공자들이 진출하고 있는 자격시험으로는 변호사, 법무사, 변리사, 손해사정인, 공인노무사, 보험사정인,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경비지도사 등이며, 향후에도 상당히 유망한 전문직종이다. 또한 일반기업체 및 직업군인으로도 진출이 활발하며 법무사ㆍ변리사ㆍ공인노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자유업에 종사할 수 있어 사회 다방면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변리사

  • 공인 시험에 합격하면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변리사와 같은 전문직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 이들 시험에는 다수의 법학과목이 포함되어 있어서, 법학과 출신 학생이 상대적으로 합격하기 쉽습니다.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경비지도사, 손해사정사

최근 실용적인 자격증으로 각광받는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경비지도사, 손해사정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는 데에도 법학과 교육과정 이수가 유리합니다.

로펌 전문직원

법률회사의 전문 사무원으로 취업하여 다양한 영역의 법률서비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분야별 공무원

법원공무원, 검찰공무원

법원과 검찰에서 일하는 공무원 시험에는 다수의 법학과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법학과 출신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경찰공무원, 교정직공무원, 보호관찰직 공무원

경찰공무원, 교정직공무원, 보호관찰직 공무원과 같은 치안과 교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의 진출도 용이합니다.

일반행정직, 교육행정직, 소방직 공무원

여타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함에도 법적 지식은 매우 유용합니다.

Legal-Business 전문가

공기업

법률적 지식 수요가 많은 각종 공기업 취업 준비가 가능합니다.

일반기업

일반 기업의 인사나 노무부서, 총무부서, 기획부서, 영업부서 등 다양한 직역에서도 법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므로, 취업의 문이 열려 있습니다.

금융기업

계약법과 물권법, 민사집행법의 기초를 갖추고 있는 인재들은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의 금융기업으로의 취업이 용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