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 HOME
  • 학과 소개
  • 학과 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창의적 사고에 기반한 문화예술과 디자인, 디지털 기술, 마케팅의 융합이 본격화되는 현대사회에서 문화콘텐츠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요하는 기초학문이며, 문화적 가치의 창출이라는 관점에서 응용학문이기도 하다.

문화예술과 디자인, 디지털 기술, 마케팅의 융합이 본격화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적/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3가지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세계에 과감히 도전하고자하는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창의력, 기술(CT), 문화적요소 문화콘텐추(인터넷모바일, 출판 만화, 방송, 영화비디오, 게임, 캐릭터, 음악 애니메이션)

학과 발전과정

문화콘텐츠학과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하여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선도해 나갈 문화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1년 충북지역 4년제 대학 중 최초로 개설된 학과이다.
본 과는 2010년 인문대학 소속으로 신설되었으며, 이듬해 문화정보학부라는 이름으로 총 정원 90명이 입학하였다.

2012년 문화콘텐츠학과로 독립하면서 신입생 44명이 입학하였고, 2015년 2월 첫 졸업생(9명)을 배출하였다. 2014년에는 문화콘텐츠학과 및 4개 학과가 지방대 특성화 사업단(CK-1)에 선정되었다. 이는 문화콘텐츠와 타 전공과목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전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콘텐츠학과는 최첨단 실습실을 완비하고 이론과 실습의 조화로운 교육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재학 중 다양한 답사와 견학, 공모전 참여 등을 통해 산업계 요구에 맞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